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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03 - 10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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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꾸준한 학습 참여를 위해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흥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컴퓨터 과학 교육에서 다양한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내용으로는 프로그래밍이 있다. 프로그래밍은 고도의 인지적 활동이기 때문에 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는 쉽게 흥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프로그래밍 흥미는 크게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로 나눌 수 있다. 상황적 흥미는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과제, 프로그래밍 도구에 영향을 받고, 개인적 흥미는 프로그래밍에 가지는 긍정적인 감정과 유용성,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대하는 태도로 볼 수 있다. 프로그래밍 흥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프로그래밍 흥미가 프로그래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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