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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박물관 역시 학생들의 방문이 늘고 있다. 박물관은 실물을 통해 직접 경험을 지원하고 전시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탐구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나 국토지리정보원 산하 지도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지도박물관으로 소장 전시물의 사회·문화적 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 전시 정보의 제공방식에 의존하고 있어 현장체험학습의 활용도가 낮다. 이에 본 연구는 비형식적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경험학습과 현장체험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현장방문, 문헌조사, 설문결과 등으로 자료를 수집한 하여 ‘상호작용’, ‘현장성’, ‘공유경험’, ‘유희성’ 등 4가지 어플리케이션 설계요소를 추출하였다. 그 후 각 설계요소가 적용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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