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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스마트기기의 보급의 보편화로 인한 디지털 영토의 생성 및 확장은 우리의 삶의 모습을 송두리째 바꿔가고 있으며, 교육의 방법과 패러다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각 국가에서는 자국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창의적 정보과학 인재 양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특히 정보기기 즉, 컴퓨터를 활용한 사고과정 즉, CT(Computational Thinking) 및 이를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국내외 국가기관 및 연구자들은 다양한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2013년 10월부터 11월까지 8주간 실시한 R&E 사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적용된 CT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수업에 참여한 초등 정보영재학생들이 초등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병렬화나 난수생성 등의 개념을 활용하지는 못하였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연구과정을 통해 추상화, 자동화, 제어구조의 활용 등을 거쳐 창의적인 프로그램 산출물을 제작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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