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추상적 사고는 학업성취도를 높이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바람직한 개인적 특성이다. 행동정체성 척도는 개인의 추상적 사고 수준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도구이다. 추상적 사고와 관련한 많은 연구에서 추상적 사고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기존 25개 문항의 행동정체성 척도는 한 세트만 존재하였다. 따라서 어떤 임의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 얼마나 추상적 사고 수준이 높고 낮아졌는지를 확인하기 힘든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제안된 행동정체성 척도에 대응되는 새로운 2차 행동정체성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2차 행동정체성 척도는 추상적 사고 수준을 높이려는 다양한 교육방법 적용에 대한 사전-사후 분석같은 종단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 영재 학생들 집단과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1차와 2차 행동정체성척도에 의한 추상적 사고수준 값의 상관관계와 t-검정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하고, 미래지향적 시간관 값에 대한 예측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2차 행동정체성 척도 문항들이 추상적 사고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바람직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2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