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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7 - 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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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은 다양한 입력 센서 및 출력 부품을 통해 흥미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어 일반인이나 학생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을 모두 배워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최근에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교육내용을 적절하고 타당하게 선정하기 위해,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분석하여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 분석 요소를 도출한 뒤, 전문가 세미 델파이를 통해 중요 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 결과 기능적 요소 7개, 교육적 요소 8개로 총 15개의 분석요소가 도출되었다. 선정된 요소를 기준으로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분석하였고, 교육적 활용 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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