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17 - 12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의 스크래치 2.0버전에서 스크래치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과정을 돕기 위한 자료로써, 동영상 예제 강의파일을 녹화하여 제시하였다. 학습대상은 현재 초등학교 5, 6학년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융합형 사이버교수학습에 참여하고 있다. 본 자료는 3주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스토리보드 및 시뮬레이션 설계도를 제출하는 활동과 예제 학습 후 스크래치 창작품을 제출하는 것을 돕고자 제작한 강의파일이다. 예제 구성은 선정된 세뮬레이션 주제를 스크래치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요소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난이도별로 융합형으로 구성하였다. 만족도 조사결과, 녹음 소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재생 시간이 짧고 설명이 간결한 예제를 선호하였다. 하지만 흥미도면에서는, 내용이 약간 어렵더라도 자신이 조작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형태의 프로그램을 선호하였으며, 사이버교수학습 과정이므로 동영상 파일 형식이 학습이 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3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