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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환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3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25 - 3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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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데이터의 유형과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와 관련하여 한국어의 데이터, 코퍼스를 활용한 연구 사례의 일부를 국어 교육적 관점에서 제시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데이터로서의 코퍼스에 대해 간략히 논의하고 코퍼스를 활용한 연구사례 중 일부를 소개하였다. 먼저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키워드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제시하였는데 여기서는 6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사용된 명사들을 사용 빈도에 기반하여 통계적 키워드를 추출하고 그 결과를 워드 클라우드를 이용해 시각적으로 제시하였다. 한편 지금까지의 유의어 연구들이 주로 유의어들의 식별에 초점을 두었다는 한계를 지적하고, 대상어들 사이의 벡터 유사도를 이용하여 새로운 유의어를 발굴, 탐색하는 연구 사례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방법론을 확장하여 다양한 유의어들을 새롭게 포착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70년치의 신문 기사로 구성된 통시 데이터를 통해 어휘의 성장과 소멸 과정을 계량적이고 객관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특히 새로운 단어의 등장은 쉽게 포착될 수 있지만 어휘의 소멸 과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어휘 소멸의 과정을 밝히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차원의 통시 데이터가 전제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문법 연구와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사례로 주격 중출 현상과 관련하여 코퍼스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간략히 제시하였다. 즉 기존의 문법 연구에서는 언어 사용의 양상을 특별히 주목하지 않았는데 코퍼스의 언어 사용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문법적인 차원에서만 논의되던 사실들이 새로운 시각에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요컨대 이 연구에서 제안한 이러한 연구 사례는 일부분에 불과하며 데이터의 규모가 더욱 확장되고 종류도 다양화됨에 따라 국어 교육을 위한 코퍼스의 활용 방법은 앞으로 더욱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향후 연구가 더욱 기대된다고 전망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도입
2. 거대 데이터(Big data), 통시 데이터(Long data), 그리고 단기 데이터(Ephemeral data)
3. 국어 교육과 코퍼스 연구 사례
4. 결론과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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