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참사랑아동발달센터)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9 - 52 (24page)
DOI
10.31863/JSE.2016.02.31.2.2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의 증가와 문제행동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와 중재의 유지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학습 활동 중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폐성 장애 유아 한명이며, 행동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의 세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행동의 독립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능평가를 실시하여 세 가지 문제행동을 선정한 후, 이 문제행동이 갖는 기능에 대하여 대체행동을 선정하여 중재를 실시하였다. 모든 중재와 관찰 및 유지는 아동의 어린이집의 독립된 공간에서 실시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10분 동안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 및 문제행동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중재 유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재가 끝난 1주 후 아동의 각 행동마다 3회기씩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는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의 증가와 문제행동의 감소에 효과적이었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