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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1.10
수록면
235 - 24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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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도심 내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하여 1996년부터 도심권 교통수요억제정책의 일환으로 남산을 중심으로 도심과 강남을 연결해주는 남산1호와 남산3호터널을 이용하는 자가용차량에 대하여 혼잡통행료 징수를 시행하여왔다. 혼잡통행료 도입후 교통수요감소와 교통량의 분산으로 교통상황이 개선되었으며, ‘97년 IMF체제에 직면하여 국내 경제여건의 위축으로 인한 교통수요의 감소로 효과가 지속되었으나, ’99년 이후 국내 경제여건이 IMF체제 이전으로 호전되면서 자가용승용차의 증대 및 통행수요의 증가로 터널을 이용하는 차량에 대한 혼잡통행료 징수만으로 도심권 교통수요관리를 하는데는 한계성이 부딪쳐 혼잡통행이의 실효성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한남대교부근의 교통특성으로 인한 1호터널부터 한남대교까지의 장시간 정체현상으로 인하여 차량 운전자들이 계속적인 불만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통행료구간에 대한 교통상황을 알 수가 없어서 통행료를 지불하고도 장기간 정체가 지속되어 통행자들에 대한 불만이 증가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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