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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2.2
수록면
81 - 9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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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e와 Foote가 병목의 상류에서 가다서다(stop-and-go) 현상을 관측한 후, 불안정성은 혼잡교통류를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다. 혼잡교통류의 불안정성 문제를 다루었던 연구자들은 간섭이 전파되는 속도의 차이에 주목하였으나, 간섭의 전파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의 자료취득이 가능한 지점관측자료를 사용하여 간섭의 전파속도(충격파의 속도)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도시고속도로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간섭전파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혼잡교통류에서 간섭을 전파하는 충격파의 속도는 간섭을 통과하는 교통류의 점유율 및 교통류율, 가·감속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어진 밀도에서 교통류율이 크면 감속간섭이 가속간섭보다 빠르게 상류로 전파되지만, 교통류율이 작으면 가속간섭이 감속간섭보다 빠르게 상류로 전파된다. 이는 혼잡상태에서의 운전행태에 비추어 타당하다. 분석결과를 적용하여 시·공간 평면에서 교통류의 전개과정을 표현하고, 연구자들이 관측한 혼잡교통류의 분안정성은 간섭의 전파특성으로 해석할 수 있음을 도해적으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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