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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 - 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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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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半島 국가로서 우리나라는 육지와 도서를 연결하는 해상교량 또는 연육교의 건설이 이 활발 히 진행되고 있다. 해상교량은 입지적 여건 상 풍하중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되며, 이는 교각 과 상판 등의 구조물 설계 시 역학계산에 반영 이 되고 있다. 그러나 풍하중은 풍속의 방향에 따라 교량을 운행하는 차량, 특히 풍하중에 노출되는 면적이 넓은 대형차량에 대해서는 차량의 구동력에 대한 저항력의 큰 부분을 차지하 게 된다. 차량이 움직이는 힘은 엔진의 출력이 차륜에 전달되는 구동력과 도로조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다양한 저항력과의 대응관계에 의하 여 결정된다. 차량에 대한 저항력은 노면과의 마찰에 의한 구름저항, 풍속에 따른 공기저항, 도로면의 종단경사에 따른 기울기저항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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