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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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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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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도로의 건설 및 확장 등 교통시설 확충사업은 막대한 건설 비용과 환경문제들을 유발하여 시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대신 교통운영개선사업은 단기적이고 저비용 사업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시부 도로에서의 교통운영은 교차로의 신호운영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기존의 정주기식 및 감응식 등 신호운영기술에 대한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실시간신호제어 등 첨단교통관리(ATMS)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스템들은 교통량 대신 포화도나 정체도 등 2차적으로 계산된 변수를 사용하여 신호제어를 하거나 교통량을 직접 신호제어변수로 적용하는 경우에도 최적화 과정에서 적절하게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대응시간이 늦어지고 교통흐름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모든 이동류의 순간순간 교통량 변화를 고려하여 신호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는 실시간 신호 최적화기술에 관한 연구가 요청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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