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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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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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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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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도로 기하구조 정보의 대부분은 현재까지 설계도면을 통하여 수집되어왔다. 그러나 모든 구간에 설계도면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설계도면 이 존재하더라도 선형개량이나 덧씌우기 등으로 인하여 실제 도로와 설계도면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도로를 주행하며 기하구조 및 도로안전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차량(Road Safety Survey and Analysis Vehicle, RoSSAV)을 개발 중에 있다.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차량은 차량에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IMU(Inertial Measuring Unit) 등 각종 센서를 부착하여 도로를 주행하면서 도로의 좌표를 취득하게 된다. 이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차량이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취득한 실세계 3차원 좌표를 이용하여 도로 기하구조 분석 및 도로 안전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서 선형분석 알고리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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