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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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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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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속국도에는 대부분 고속국도 노선의 대체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국도가 존재하며, 고속국도 신설시 기존의 국도 이용자들은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고속국도의 이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속국도가 신설되면 주변의 국도 교통량은 감소하게 되는데, 감소하는 교통량은 국도에서 고속국도로 전환한 전환교통량으로 볼 수 있으며 고속국도와 국도의 여건에 따라 이러한 전환교통량의 크기가 결정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환하는(국도에서 감소하는) 교통량과 교통량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특성들 간의 관계를 정립하여 모형화 하는데 있다. 전환교통량은 신설되는 고속국도의 교통수요예측 및 타당성판단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대체기능을 수행하는 국도에서 고속국도로 전환하는 교통량을 보다 신뢰성 있게 예측하여 고속국도 수요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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