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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61 - 1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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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구에서는 자동차 중심의 저밀확산형 도시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저감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역을 중심으로 고밀복합개발하여 대중교통 및 보행이용을 촉진하는 역 중심 생활권으로 재편해 나가야 한다는 개념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뉴어바니즘운동을 통하여 다양한 역 중심 개발모델이 제시되고 있으며, 미국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도시에서 이들 모델이 실제 적용되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개발모델은 고밀이 대중교통이용을 촉진하고 자동차이용을 저감한다는 역학관계에서 출발하고 있으므로, 대부분 교외의 뉴타운 개발에 적용되는 추세있다(Newman & Kenworthy, 1999). 즉, 이미 고밀개발된 도시에서 대중교통 및 보행이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저밀개발지역에 적용하는 역중심 개발모델과는 다른 고밀도시에 맞는 역중심 개발모델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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