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861 - 8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80년대까지 공항의 경제적 성과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것은 공항산업 내에서 그리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공항의 민영화(Privatization)와 상업화(Commercialization)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세계 각국은 공항운영에 있어 공공복리적 측면을 강조했던 과거와는 달리 공항의 경제적 성과와 수익성 향상에 역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항들 역시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공항을 경영하도록 요구받고 있으나, 현재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14개 공항들 중 대부분이 개항이후 계속되는 적자운영을 해오고 있다. 특히 2004년 4월 KTX의 개통 후에는 지방공항 이용률이 동기간 전년대비 17.1% 여객수요 감소를 기록하였다. 이렇듯 현재 국내 공항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항의 운영성과, 서비스 품질, 재정성과 등에 대해 객관적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타 공항과 비교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효율성 향상을 위한 대안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7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