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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83 - 1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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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이 미숙한 청년 운전자 또는 초보운전자는 교통사고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운전면허 취득 2년 이내의 초보 운전자의 비율은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 수의 감소와 함께,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교통 통계 자료에 의거하여 비교해 본 결과, 초보운전자의 사고율은 외국에 비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우리나라 도로교통환경의 안전도, 운전면허 및 교육제도 등에 기인하거나 또는 초보운전자의 교통 노출도, 안전 의식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초보운전자 대책 등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초보운전자들의 사고율과 그 원인의 설명에 집중하기 보다는 주로 대책 쪽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교통사고 통계상으로 드러난 초보운전자의 사고율이 정말로 타 경력 집단과 차이가 없는 정도인지, 아니면 노출 등을 고려할 때 상당한 사고율을 보이며, 안전운전 능력도 상당히 떨어지는 지 등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 자료가 부족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조사는 초보운전자들의 주된 연령대 및 이들의 자동차 운전 실제 이행률, 도로교통환경에의 노출도 등 운전실태와 운전교육 배경, 도로교통에 대한 태도 등을 시험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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