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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421 - 4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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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합류부는 대표적인 반복정체구간으로서 본선 교통류와 연결로 교통류가 서로 공간 확보를 위하여 상충되는 지점이므로 이 구간에 대한 집중적인 교통류 관리와 제어가 필요한 구간이다. 현재까지 연구는 간격수락모형을 이용한 연결로 교통류와 본선 교통류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수학적 이론연구와 지점검지기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류 분석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개별차량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가능한 고속도로의 실제 항공사진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고속도로-연결로 접속부를 포함한 합류구간의 교통류 특성을 차로별로 미시적분석하여 기존 연구결과에서 찾아내지 못한 차로별 상호영향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3개의 서로 다른 고속도로-연결로 합류부에서 수집한 항공사진 원시 자료를 Matlab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합류전, 합류, 합류후 구간으로 구분하여 차로별 30초 단위의 교통량, 속도, 밀도자료를 생성하고, 미시적 분석을 위하여 개별차량 차두시간(headway) 데이터를 차로별로 생성한다. 또한 합류구간의 교통와해 형성과정과 교통류 전이과정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위하여 합류구간을 50ft 간격으로 교통량, 속도, 밀도, 차두시간 데이터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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