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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539 - 5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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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혼잡, 교통사고, 환경오염의 3대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서 대중교통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대되고 있다.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통한 이용률 확대를 목표로, 2004년 7월 서울시는 중앙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버스노선 조정, 간선/지선버스 구분, 통합요금제 도입을 골자로 대대적인 버스체계개편을 추진하였으며, 중앙정부에서는 대규모 출퇴근 통행을 처리하기 위해 분당선, 신분당선 등 서울시와 수도권 대도시를 연결하는 철도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는 자체적으로 대중교통 수단분담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를 목적으로 도시철도(경전철)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공급의 증가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수단과 경로선택 양상을 변화시킬 것으로 판단되며, 실제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시행을 전후하여 대중교통 통행자의 복수수단 이용패턴을 비교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자 대비 복수수단 이용자는 시행 전 15.8%에서 시행 후 23.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지 환승에 따른 추가요금 부담이 사라졌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일 수도 있으나,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통행자가 대중교통 수단 및 경로를 선택함에 있어 고려되는 요소인 환승, 대기, 도보 환경 변화도 중요한 원인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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