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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641 - 64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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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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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시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는 대규모의 유출교통량과 인접교차로의 잦은 지정제로 인하여 교통운영상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는 지점으로 알려져 있다. 도시부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에서 분류된 유출교통류는 가장 가까운 인접 신호교차로의 운영상태 및 교통량 상태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인접 교차로의 영향으로는 인접가로의 대기행렬이 유출연결로의 가로접속부까지 형성되었을 경우, 유출교통량이 인접가로로 진입하지 못하고 유출연결로상에 대기행렬을 형성하여 정체가 심해지면 고속도로 본선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유출연결로와 접속되는 인접가로의 위치가 주변 교차로의 교통류 상태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되는데 현재 설계 기준으로는 이러한 영향까지 고려한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접교차로의 운영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인접교차로에서 유출연결로까지의 간격을 구하는 모형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도시부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유출연결로 위치에 대한 교통운영 상태를 결정하고자 시뮬레이션 수행에 의한 대기행렬 길이를 산출하여 분석한다. 이를 위해서, 시뮬레이션 모형에 대한 선정과 분석 네트워크의 구축, 그리고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성능지표를 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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