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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761 - 7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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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산업 발전기를 거치면서 도시화는 가속되었으며, 도시는 급격한 팽창과 함께 주택 부족 현상이 발생하였다.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정책에 의해 공동주택의 양적 증가는 이루었지만, 공동주택의 증가와 고층 고밀화로 인해 주차공간의 비율이 급격하게 감소하였고 세 대별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에 따라 공동주택 지상공간의 대부분은 주차장화 되어, 단지 내 주거환경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또한 가구별 소득향상과 주5일제를 통한 가족들의 여가선용 등과 같은 사회 문화 활동의 변화와 함께 나타난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는 주차공간의 부족과 오픈스페이스의 감소, 녹지공간의 황폐화를 초래 하였으며, 주거동 앞을 주차장화 함으로써 야기 되는 안전문제, 차량 배기가스에 의한 단지 내 대기오염 등 여러 가지 주거환경 문제를 발생 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공동주택에 있어서 물리적으로 부족한 주차공간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공동주택 거주인구 증가와 공동주택 주민의 승용차보유 증가로 인한 공동주택 주차수요에 대처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통해 공동주택 주차장 공급 규정을 강화하여 주차장 수요에 대응하여 왔으나 일부 신설 공동주택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존 공동주택 단지의 주차난은 과거 몇 년 전보다 더욱 악화되었고 신설 공동주택에서도 주차난으로 인해 거주민의 불만이 높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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