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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41 - 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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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소득증가로 인한 결과로 자가용 차량의 등록대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지금까지도 가계의 평균보유대수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최근에는 생산되는 자동차 차종 또한 다양해져 가계의 차종선택에 대한 범위도 넓어졌으며 주5일제 근무의 확산으로 인하여 레져 활동을 위한 RV차량의 증가 역시 괄목할 만하다. 그리하여 자동차 제조사의 다양한 차종 판매와 병행하여 가계의 용도별 차종선택에 대한 미시적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 소비가 급증하기 시작한 1980년 후반 이후 정부는 에너지이용을 합리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해왔으나 관련 정책의 수행에 앞서 그 효과에 대한 분석이 선행된 적은 별로 없었고, 최근에는 정책적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개별가구 측면에서 분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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