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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923 - 9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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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후 철도선진국에서는 철도가 미래 교통수단이라는 자각을 하고 철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철도운영을 국영체제에서 공사화 또는 민영화로 전환하고 있다. 다행히 최근 우리나라의 GDP 대비 국가물류비가 선진국보다 높고 그 중에서도 수송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70%에 이르는 등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하여 철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규제하기 위한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라 우리나라도 2013년부터 감축대상국에 포함될 예정이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량이 도로의 1~6%에 불과한 철도의 친환경적인 기능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최근 급등하고 있는 국제유가로 인하여 에너지 효율이 도로보다 20배 이상 높은 철도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철도경쟁력 강화를 위한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2005년 철도공사가 출범하였다. 철도공사화를 계기로 철도화물운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컨테이너화물 수송 확대를 위해 Block-Train, 수출입화물의 보관, 하역, 운송, 배송, 세관 등의 종합물류서비스, 다양한 할인제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물역 거점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한국철도에 대한 효율성 분석논문이 노선별, 국가별 효율성에 관한 것만 존재하며 컨테이너 화물취급역에 대한 효율성 분석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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