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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73 - 2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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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용되고 있는 첨단여행자경로정보시스템(ATIS)은 도로의 물리적인 특성만을 고려하여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산출하기 때문에 첨두시간대의 혼잡 등과 같이 네트워크상 시간에 따른 변동성과 그로 인한 통행시간의 불확실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네트워크의 시간에 따른 변동성과 통행시간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시간 종속적 확률 통행시간을 가진 네트워크를 고려하였다. 시간 종속적 확률 통행시간을 가진 네트워크에서의 최소기대통행시간 경로를 찾는 문제는 NP-Hard문제로서 네트워크의 크기가 커질수록 연산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선행연구는 Label Correcting, Branch & Bound기법 등을 적용하여 연산시간을 줄이고자 하였다. Label Correcting기법은 One-to-One문제가 아닌 All-to-One문제로 적용해야 하므로, One-to-One문제 에서는 효율적이지 못하다. 또한, Brach & Bound기법을 적용한 경우는 Bounding을 강화하여 수 행성능을 개선할 여지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ranch & Bound기법을 활용하여 최소 기대통행시간 경로를 찾고자 하였으며, One-to-One문제에서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연산시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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