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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49 - 25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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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의 가구구조를 5개로 분류하여 가구구조별 공간적 분포를 파악하고, 가구구조별 가구원의 총 통행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및 가구구조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 교통본부에서 제공하는 2010년 「수도권 가구통행 실태조사」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구구조별 통행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체가구와 자녀가 있는 기혼가구의 경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그 결과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나머지 가구구조의 경우 각 기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음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구원수, 버스정류장 접근시간, 고령화비율, 공업건축물의 연면적이 있다. 반면, 자동차 보급률, 3차 산업의 산업혼합도, 쇼핑관련 산업의 혼합도, 문화시설 건축물의 연면적, 엔트로피지수, 역 세권 버스노선의 수의 경우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취학 아동의 수, 고용밀도, 기타 건축물의 연면적은 가구유형 에 따라 통행에 미치는 영향이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및 가구특성과 관련된 변수의 경우 가구 가구유형별로 각기 가른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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