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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23 - 32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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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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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고유가 시대로 에너지 낭비 급증으로 인한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교통수단의 대중화로 인해 자가용 이용률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교통난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 버스 발전과 대중 화에 관심을 가져 발전시켜왔으며 자전거 또한 대중교통수단으로 분류되면서 1995년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다.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이후 각 시에서는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및 자전거 시설 구축이 이루어져왔다. 그러 나 독립성이 결여된 자전거 도로나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한 무분별한 자전거 도로로 많은 문제점이 나타 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현재 자전거도로가 설치되어있는 대상지를 선정하여 개선방안에 대해 제시하도록 하였다. 대상지로는 대전광 역시 한밭대로 일대로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하고 보행 겸 자전거도로가 80%이상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선정하였으며 대전시 자전 거 도로와 무인대여소 현황조사와 자전거 이용시 불편한 점과 자전거 이용시 안전도, 만족도 및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해보았다. 문제점으로는 1. 자전거 도로의 연결성 및 연속성 미흡, 2. 자전거 도로 관리의 소홀, 3. 자전거 관련 시설물 의 부족으로 세가지로 정리하였다. 앞서 실시한 현황조사와 설문조사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리성과 안전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을 높혀주기 위해서 1. 자전거 정비 및 보관소의 설치, 2. 자전거 이용객을 위한 쉼터 제 공, 3. 자전거 도로에 차선 할애, 4. 자전거 방지턱 설치, 5. 자전거 도로 설계 등 다섯가지를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대전광역시 한밭대로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에 대해 도출하였다. 대전광역시의 전 구간을 대상으 로 한 것이 아니기에 모든 구간에 적용될 수 있는 개선방안이 아니기에 이 논문의 개선방안을 고려하여 여러구간에 적용될 수 있는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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