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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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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86 - 38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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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유료도로인 고속도로를 선택한 차량은 일반도로에 비해 높은 대당 시간가치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를 교통수요 예측 및 평가에 반영하기 위한 별도의 통행특성 조사자료 및 분석기준이 미흡하여 일률적인 값을 적용하고 있는 실 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신력 있는 최신 조사 자료인 2010 가구통행실태조사 응답 자료를 이용하여 도로등급별 통행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료고속도로 이용여부에 대한 응답을 기준으로 고속도로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구분한 후 도로등급 별 재차인원과 목적통행비율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도로의 재차인원과 업무목적통행비율이 무료도로 대비 높게 나 타났으며 양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도출되었다. 현행 교통시설 투자평가 지침의 대당 시간가치는 재차인원과 업무/ 비업무 통행 비율에 의한 가중평균으로 결정되어 제시되고 있으므로 향후 이를 적용했을 때 고속도로의 시간가치를 차별화하여 제 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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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6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