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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05 - 5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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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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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속도위반 차량을 효율적·합리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기존의 지점 과속단속시스템의 경우 차량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제공되는 위치정보 서비스로 인해 단속 장비의 효과가 현격히 낮아지게 되었다. 카메라 전 후에서 급감속 및 재가속을 반복하는 회피 거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차량 속도 정온화와 더불어 사고 및 배기가스, 소음 감소 등 여러 가지의 부가적 효과를 수반하는 것으로 보 고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 상에 설치된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에서 나타나는 교통류 특성에 대해 대조 구간을 설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구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중부내륙선, 대전-통영선, 영동선 내의 구간 과속단속 시행구 간에 대해 VDS 검지기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이후 여러 단계의 데이터 필터링을 통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도출하였 다. 분석 결과 구간 과속단속구간 내에서는 대조 구간에 비해 속도 평균 및 속도 분산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 검정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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