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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35 - 5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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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포장상태를 기반으로 하는 주행속도 예측모형개발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일반국도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에서의 경제성 분석에 활용키 위해 도로의 포장상태(균열, 소성변형, IRI) 등을 독립변수로 하는 속도예측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 해 NC-200을 활용한 현장조사(순창, 제천, 단양, 증평)를 통해 유지보수 전·후 24시간 동안의 차량속도를 조사하였다. 관측된 속도자 료를 데이터 필터링 기준에 맞게 정리·분석 한 후 유지보수 전·후의 속도 차이를 AD(Anderson-Darling) 검정, t 검정, Mann-Whitney U 검정을 통해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승용차를 대상으로 제한속도가 60km/h, 80km/h인 경우의 평지를 대상으로 한 모형구축 과정을 통해 세 가지 도로 상태(균열, 소성변형, IRI) 별 속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결 과, 포장상태기반의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개발된 속도모형을 통해 도로 이용자비용을 산정, 경제성 분석에 활용 할 수 있었다. 향후, 도로 유지보수에 대한 경제성 분석 및 유지보수구간의 우선순위 선정 등 의사결정시스템 내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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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6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