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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53 - 1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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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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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록형 종단곡선의 정점부에서 시공오차가 발생한다면 정지시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규정된 시거가 확보되지 못하면 안전성에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오차가 정지시거에 미치는 영향을 설계속도별, 종단경사별로 산출하는 방법론을 도출하였고 감소된 정지시거의 정도와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시 공오차를 감안하면서도 시거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종단곡선의 변화비율(m/%)을 제시하였다. 설계속도별로 시공오차의 크기에 따라 감소되는 시거를 비교해보면, 120km/h의 경우 2.8∼21.3m, 100km/h의 경우 2.0∼15.1m, 80km/h의 경우 1.4∼10.6m, 60km/h의 경우 1.0∼7.5m, 40km/h의 경우 0.5∼3.9m 로 산출되었다. 기존의 종단곡선의 변화비율에서 시공오차를 고려했을 때 설계속도 120km/h~60km/h의 경우 종 단곡선의 변화비율을 약 6∼25% 상향조정하면 규정된 시거를 확보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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