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진 (성균관대학교) 김윤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33 - 3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도공기 부상장치는 기계적인 교반에 의해 기포를 생성시키고, 생성된 기포가 임펠러 회전력에 의해 용기 전체로 분사되는 방식이다. 유도공기 부상법은 산업 폐수에 포함된 미립자들을 제거하는 데 널리 사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유도공기 부상기의 임펠러 형상 변화가 부상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형상 설계에는 다목적 최적화 기법과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난류 모델 및 대류 확산 방법에 대한 분석 및 전산유체역학을 사용하여 유도공기 부상 과정을 ANSYS CFX와 FLUENT를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 후 처리 과정은 체적 분율, 미세기포 체류시간, 그리고 속도 분포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적설계 결과 동익의 곡률반경, 정익의 내부직경 및 외부직경이 각각 0.395 mm, 0.329 mm, 0.421 mm인 유도공기 부상장치 형상이 도출되었다. 최적모델은 성능은 기본모델 대비 VFR은 5.54% 증가, 파워수는 16.69% 감소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수치해석
Ⅲ. 최적설계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3361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