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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87 - 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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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 합성기둥은 H형강 플랜지 사이에 후프를 용접하고, 플랜지 상이의 공간에 콘크리트가 채워진 새로운 합성기둥 시스템이다. 본 연구의 전단계로서 SC 합성기둥의 압축, 휨, 전단 실험을 통하여 SC 합성 기둥의 우수한 구조적인 거동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기둥은 특성상 축력과 휨을 동시에 받고 있기 때문에 SC 합성기둥에 축력과 휨이 작용할 경우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력을 받고 있는 SC 합성기둥의 휨 내력을 내부 콘크리트의 충전 유무, 후프와 스터드 볼트의 사용 유무, 축력의 크기를 변수로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SC 합성 기둥은 순철골 기둥에 비하여 최대 내력은 약 33%∼42% 정도, 연성 능력은 약 33%∼63% 정도의 증가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 「강구조 한계상태 설계기준」으로 평가된 SC 합성기둥의 휨 내력은 Eurocode-4, 일본 기준식에 비해 상당히 안전측으로 제시되고 있고, 축력이 커질수록 실험에 의한 최대 내력이 국내 기준식과 차이가 커져 추후 SC 합성기둥 내력산정은 Eurocode-4 식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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