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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면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9집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331 - 379 (49page)
DOI
10.20864/skl.2018.07.59.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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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성찰적 글쓰기와 NCS 의사소통능력의 융합교육연구는 현재 기초 교양 글쓰기의 현실적 필요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실용성에 치중된 NCS 의사소통능력 프로그램에 인문적 소양을 보완함으로써 전인적 교양교육과 실용적 직업교육을 함께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자기 성찰적 글쓰기는 학습자가 스스로를 해석하고 새롭게 규정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강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소통과 배려․공감의 과정을 통해 타자를 이해하고 나아가 공동체의 문제의식까지 공유하는 교양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론이 미래의 정체성을 현재화하면서 취업현장에서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NCS 의사소통능력 프로그램과 융합되면, 높은 직업 정체성과 직업 윤리를 갖춘 사회인 양성이라는 기대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
자기 성찰적 글쓰기와 NCS 의사소통능력을 효과적으로 융합하기 위해, 그간 과거지향적으로 진행되었던 자기 성찰적 글쓰기를 하이데거의 실존론을 근간으로 한 ‘미래를 지향하는 기투의 글쓰기’로 보완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NCS 의사소통능력의 장점인 긍정적인 진로 정체성의 확립을 위해서는 과거-현재-미래의 정체성을 단일하게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과거-현재-미래는 단선적 시간이 아니라 주체에 의해 계산되고 해석되는 시간이다. 하이데거의 실존론은 이러한 주체가 타인과 함께 세계 속에 처해있으며, 도래하는 미래의 운명 속으로 기투하고 있다는 현존재로서의 인식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미래를 지향하는 기투의 글쓰기는, 주체의 상황이 곧 함께 공부하는 동료들이 처해있는 상황과 같다는 공동현존재로서의 책임과 자긍심을 강화시킨다. 학생들에게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바람직한 방향인 공동현존재로서의 선구적인 책임감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처럼 일관된 자기 정체성을 주체적으로 내면화하는 글쓰기는, 지원한 직무를 위해 준비해온 시간을 중요시하는 NCS 자기소개서 작성의 교육에도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이 된다.
이처럼 NCS 의사소통능력에 자아 성찰을 바탕으로 타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로 나아가는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방법론을 융합하는 교육방안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정체성을 현재의 정체성으로 소급함으로써 주체성과 직업 윤리를 갖춘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적 효과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수업 사례와 효과 및 한계
Ⅲ. NCS 의사소통능력 수업 사례와 효과 및 한계
Ⅳ. 자기 성찰적 글쓰기와 NCS 의사소통능력의 융합교육 설계와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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