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상명대학교) 홍애령 (상명대학교) 김은혜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26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17 - 353 (37page)
DOI
10.21208/kla.2018.06.26.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문학 기반의 역사콘텐츠와 무용을 융합한 교육프로그램 ‘춤추는 역사박물관’의 개발 및 운영 과정을 실행연구의 관점에서 탐색하여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무용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해 콘텐츠 개발자, 자문위원, 교수자, 보조교수자 총 20명이 참여하였으며 2017년 7월 30일부터 8월 18일까지 서울지역 초등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실행된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관찰, 평가를 통해 인문학과 예술 장르를 기반으로 한 융합적 무용교육 모델의 실천, 역사콘텐츠와 내러티브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와 표현, 문화예술교육 무용분야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인프라 활용, 예비 문화예술교육사를 위한 교육경험 제공, 문화예술교육 무용분야의 질적 향상을 위한 홀리스틱 관점도입, 학교밖 무용교육프로그램의 발전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10-003351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