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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곽호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엄진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인묵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문대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604 - 610 (7page)
DOI
10.7782/JKSR.2018.21.6.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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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도로 교통에 비해 사고율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사고 심각도가 높아 사고 발생 시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6~2017년까지 발생한 철도 사고 이력 자료를 기반으로 철도 유형별 사고 심각도 모형을 구축하고,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철도 유형은 운영 특성을 고려하여 도시철도와 지역 간 철도(일반철도 및 고속철도)로 구분하였으며, 각 유형별 사고 심각도 분석을 위해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활용하였다. 모형 추정 결과, 사고 시간, 장소, 원인, 열차사고여부 등의 요인이 철도 유형별 공통적으로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간 철도의 경우 날씨 변수가 추가적으로 사고 심각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철도 유형별 사고 심각도 감소 대책 마련 및 철도 안전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3. 사고 심각도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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