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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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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우 (한국과학기술원) 조성호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16 - 421 (6page)
DOI
10.5626/KTCP.2018.24.8.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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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마비 환자, 루게릭병 환자 등 신체를 자유자재로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에게 눈 동작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몇 되지 않는 신체의 일부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의 눈 동작 분석에 사용되는 전기안구법(EOG, Electrooculogram)신호는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의 각종 기기제어를 돕기 위해 다방면으로 활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망막의 전위를 측정하는 전기안구법 신호를 활용한 눈 깜빡임 검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또한 이 논문에서 서술한 눈 깜빡임 검출방법을 활용하여 좌측 눈 깜빡임과 우측 눈 깜빡임, 양측 눈 깜빡임과 눈 뜬 상태를 분류하고, 이를 체스게임 제어에 도입하여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측정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눈 깜빡임 검출 방법을 기반으로 환자들이 게임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체스게임 진행 과정
3. 시스템 구성도
4. 신호처리 및 기계학습 알고리즘
5. 실험 방법
6. 결과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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