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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41 - 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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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OO0년 2학기부터 2OO3년 2학기까지 수도권 K 대학교에 재학하였던 56,515명의 학생들에 대해 입학방법 (일반입학, 일반편입학, 학사편입학), 연령, 성별, 입학 후 경과된 학기 수, 전적대학 평점 평균(또는 2학년까지의 평점 평균), 출산지역(수도권 대 비수도권)을 주요 독립변수로 졸업 평점 평균과 해당 학기 (2OO0년 2학기~2OO3년 2학기의 각 학기)의 평점 평균을 종속변수로 간주하여 일반학생과 편입학생(일반편입, 학사편입)들을 비교하여 본 결과 두 집단 간에는 평점 평균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기가 경과하여도 유의한 차이는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편입생들의 입학 후 이들에 대한 고도의 교육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고려가 행해져야 대학재정의 이유만으로 편입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으로서의 개인에게 더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명분이 정당화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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