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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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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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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과 미디어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0 - 32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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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블록체인이 미디어 서비스에 미칠 파장들을 유형별로 나눠보고 블록체인이 실제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된다고 할 때 어떠한 부분을 전략적으로 고려해봐야 하는지 다뤄봤다. 요약해보자면 블록체인은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될 경우에 1) 콘텐츠 구성물들의 저작권 명확화, 2) 생산과 소비수치의 정확한 산출, 3) 콘텐츠 제작ㆍ유통 과정에서 공정한 배분과 분배, 4) 콘텐츠 소유권 인증과 관리의 안정성, 5) 공유 포맷과 방식의 다각화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블록체인이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해서 미디어 서비스 산업에서 이를 무작정 수용할 수는 없는 일이다. 따라서 주로 고려해볼만한 사안으로 1) 업무 효율화가 이뤄지는가, 2) 합리적인 대가가 도출될 수 있는가, 3) 다양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한가, 4) 기존에 경험되지 않은 서비스인가, 혹은 어떻게 체감할 수 있는가 등의 전략적 판단 기준들을 제시해보았다.

목차

요약
Ⅰ. 암호화폐로 시작된 블록체인 열풍, 그리고 미디어
Ⅱ. 블록체인 개념 및 미디어 서비스와의 연관성
Ⅲ. 블록체인이 미디어 서비스에 미칠 파장들
Ⅳ. 마치며: 어떠한 전략적 판단 기준을 고려해봐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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