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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김지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김정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정훈 (한국전력공사) 이상협 (한국전력공사)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06
수록면
378 - 38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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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의무감축에 대비하기 위해 풍력, 태양광 외에도 기술적, 경제성 타당성이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의 대안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의 에너지 대책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BAU) 37% 감축 및 에너지수요의 11%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온실가스 배출량 의무 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하여 원천기술 연구 개발 및 실용화 촉진이 시급한 상황에서 화력발전소의 폐열을 이용한 해양복합온도차발전 기술은 해양에너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총 설비용량이 14,625 MW에 이르는 국내 동해안 발전설비의 온배수 저감 해결이라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해양복합온도차발전 시스템은 크게 응축기, 증발기, 터빈 등으로 구성되며, 본 연구는 200 kW급 해양복합온도차발전 설비 구축을 위한 시스템 설계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C-OTEC 시스템 설계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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