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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3.7
수록면
145 - 15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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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놀이 활동이 발달상의 지체를 가진 아동의 표현언어 수준을 변화시키는지에 관한 사례연구이다.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독립변인으로서 놀이활동을 선택한 것은 최근의 언어중재 동향이 전통적 행동수정방법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기능적 언어증재를 강조하고 있는대에 근거한다. 놀이활동은 쌓기놀이, 음률놀이, 미술놀이로 세분화하였고, 연구대상 아동은 발달지수가 약 74인 초등학교 1학년 남아이다.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방법의 AB설계를 이용하였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에 습득된 언어표현 능력이 유지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대상 아동은 기초선기간에 비하여 중재기간에는 평균적으로 약 10배 정도의 언어표현 빈도를 나타내었고, 유지기간에는 약 8~9배 정도의 언어표현 빈도를 나타내었다. 더욱이 기초선 기간과 중재기간의 측정치를 비교해 볼때 중복율이 0으로 나타났고, 중재기간 측정치의 경향선이 상향적으로 나타난 , 표현언어의 변화를 극명히 나나태주었다. 놀이활동별 표현언어 빈도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회기가 거듭될수록 쌓기놀이에서의 언어 빈도가 두드러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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