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81 - 9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교육의 중요성은 특수교육의 주요 정책과제의 설정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초등학교 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이 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변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과 관련한 많은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함양을 위하여 많은 매체를 적용하여 그 효율성을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과 관련된 영상매체를 초등학교 아동에게 5주 동안 방영한 다음에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변화를 비교하였다. 30명의 실험반과 30명의 통제반으로 구성하여 두 집단의 태도변화는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30문항의 설문지와 형용사 어휘 20개를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영상매체를 적용한 결과, 설문지 분석에 있어서는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나타났으나, 형용사 어휘의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적 환경보다는 비구조적 환경에서 습득한 장애아동에 대한 언어태도의 변화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