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영아가 함께 그림책을 읽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생활연령이 14개월부터 33개월인 다문화가정 영아 10명과 그들의 어머니에게 책읽기과제를 실시하였으며, 직접관찰을 통해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살펴보았다. 첫째,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분석결과, 질문하기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피드백, 설명하기, 주의환기, 지시하기 순이었다.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은 영아의 월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주의환기, 설명하기, 지시하기는 저월령집단에서 더 빈번하였으며, 질문하기와 피드백은 고월령집단에서 더 많이 산출되었다. 둘째, 영아들의 언어적 행동 분석결과, 응답하기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모방하기, 혼잣말, 자발적 대화, 질문하기, 명명하기, 요청하기 순이었다. 영아의 언어적 행동은 월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모방하기와 혼잣말은 저월령집단에서 더 빈번하였으며, 명명하기, 응답하기, 질문하기, 요청하기, 자발적 대화는 고월령집단에서 산출빈도가 더 높았다. 영아들의 비언어적 행동 분석결과, 쳐다보기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가리키기, 거부하기, 따라하기, 비언어적 소리, 인정하기 순이었으며, 무반응이 가장 낮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영아간의 의미있는 상호작용의 질적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8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