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5 - 1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 청각장애학생의 과학교과 어휘에 대한 마인드맵 어휘 발달을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2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청각장애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 4학년까지는 13명이고,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은 7명이었다. 초등학교 5학년에 나오는 과학교과 어휘 20개를 선정하여 2년 6개월 동안 5회기로 구분하여 과학교과 마인드맵 어휘의 발달을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학년에 관계없이 모든 청각장애학생의 과학교과 어휘에 대한 마인드맵 어휘발달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5학년 미만과 5학년 이상을 기준으로 구분한 두 집단의 과학어휘에 대한 마인드맵 어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발달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원인에 대하여 어휘의 난이도, 교수학습 방법의 차별성, 그리고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원의 문제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9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