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3 - 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픽션이란 이야기 속의 허구와 실제에 대한 경계를 무너뜨리고, 형식적 ‘틀’을 벗어나 작가의 여러 기법 들을 통하여 독자가 새로운 스키마를 구성하거나 다양하고 창조적인 해석을 이루도록 한 글쓰기이다. 본 연구는 상위언어적 처리 능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령기 일반 아동들의 메타픽션 기법이 사용된 텍스트의 이해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3, 4, 5학년 일반 아동들 각 14명씩, 총 42명의 아동들에게 ‘아기 돼지 세 마리’와 ‘콜랭의 멋진 신세계’ 텍스트를 보여 주고, 내용 이해(사실적 및 추론적 이해)와 메타픽션 기법 이해에 관한 질문을 하였다. 각 질문에 대한 대상자들의 정반응 점수를 학년 간 비교분석하였고, 언어능력과의 상관을 보았다. 연구 결과, 메타픽션기법이 사용된 텍스트에 대한 사실적 이해는 학년 간 차이가 없었으며, 추론적 이해는 4, 5학년이 3학년에 비하여 유의한 정도로 높았다. 메타픽션 기법 이해는 5학년이 3, 4학년에 비하여 유의한 정도로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메타픽션 텍스트에 대하여 4학년 이후에서 추론적 내용들을 더욱 잘 이해하며, 5학년 이후에서 메타픽션 기법들에 대하여 보다 상위적인 개념과 새롭고 창조적인 이해를 이루게 됨을 나타낸다. 언어능력과 메타픽션 이해와의 분식 결과, 어휘능력과 메타픽션 이해 능력 간의 상관이 높으며, 상위언어기술과 메타픽션 기법 이해 능력 간에 높은 상관이 있었다. 앞으로 메타픽션의 이해 정도가 학령기 이후의 상위언어 능력 발달을 알아보는데 좋은 척도가 될 것이며, 장애아동의 평가에 도움을 주리라고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9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