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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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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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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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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령기 말더듬 아동 3명에게 유창성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개별 적용하여 말더듬 빈도와 형태, 구어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유창성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총 4단계이며 유창성 확인, 모니터링 확립, 구어속도 조절, 유창성 유지단계로 구성하였다. 각 단계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이전 단계를 수행하는 브렌치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창성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세 아동 모두 말더듬 빈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말더듬 형태에 있어서 세 아동 모두 말더듬 형태가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어속도의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세 아동 모두 사전평가와 비교하여 구어속도가 정상아동의 구어속도와 유사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살펴보면, 유창성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말더듬을 인지하는 학령기 말더듬 아동의 유창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효과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치료 대상의 수를 늘이고, 말더듬의 심한 정도를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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