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81 - 2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청각장애를 가진 특수교사가 교직생활에 어떻게 적응해 가는지 그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청각장애교사는 특수교육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장애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3명의 청각장애교사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과의 적응 방법으로는 평소에 대화를 많이 하고, 수업 집중을 위해 스토리텔링식의 수업 진행과 멀티미디어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료교사와의 적응 방법은 시간이 있을 때 마다 직접 수화로 대화를 나누거나 메신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의견을 온라인상에서 주고받으며 어려운 점을 해결하였다. 셋째, 학부모와의 적응 방법은 직접 상담을 하거나 매일 알림장을 활용하고, 학기말에는 상담편지를 활용하였다. 넷째, 청각장애교사의 질 높은 교직 수행을 위한 지원 방안으로 각종 연수 시 수화통역 및 문자통역 지원, 농학교 우선 배치, 농교사를 위한 사무보조원 배치 등을 3명의 교사 모두 최우선 지원 방안으로 언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