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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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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7 - 6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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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빠른 연결하기(fast mapping)는 짧은 시간과 우연 상황 노출 후에 새 단어와 그것이 의미하는 참조를 연결하는 과정을 뜻한다. 어휘 평가에서 빠른 연결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현재 아동의 어휘 수를 검사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제까지 연구들에서 빠른 연결하기와 그에 대한 평가를 검토하고 빠른 연결하기 평가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최근 10년간 빠른 연결하기 관련 38편 연구의 개관, 연구 주제, 연구 대상, 연구 방법, 그리고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고, 빠른 연결하기 과제의 국내 임상적 적용에 관련하여 논의하였다. 결과: 정상 피험자대상의 연구와 장애 관련연구가 최근 들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으며, 11편의 단순언어장애 대상 연구가 장애 관련 연구로 가장 많았고, 자폐범주성장애, 지적장애, 언어발달장애, 다문화가정 아동 관련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었다. 연구 주제로는 특히 32편의 연구가 새로운 명사 습득과 관련되었으며, 종속변인 가운데는 새로운 단어 습득의 정확도와 비율에 대한 측정이 가장 많았으며, 새로운 단어 카드의 지시하기와 눈응시를 통한 이해도 평가와 함께, Quil 등의 방법을 통한 표현 평가가 이뤄지고 있었다. 언어장애아동 대상의 빠른 연결하기 중재 관련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었으며, 이들의 빠른 연결을 돕기 위한 손짓 단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빠른 연결 전략이 아동의 단어습득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역동적 평가 기법으로 제안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논의 및 결론: 빠른 연결하기는 아동이 새 단어를 어떻게 배우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역동적 평가의 하나로 확인된다. 빠른 연결하기는 아동의 언어문제가 잠재적 언어문제 인지 또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예와 같이 환경적 부족에서 오는 언어차이인지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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