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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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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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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1 - 10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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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22개월, 26개월 유아에게 무의미단어 반복하기 과제를 통하여 측정한 음운단기기억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연령 증가에 따른 음운단기기억 발달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에 노출되는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22개월 유아 17명과 26개월 유아 17명에게 총 12개의 무의미단어(총 자음수 31개)를 반복하도록 하여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음절별(1음절, 2음절, 3음절) 반복 정확도를 측정하여 연령뿐만 아니라 음절 단위에 따른 음운단기기억 발달도 살펴보았다. 결과: 22개월 유아는 평균 39.47%의 반복 정확도를 나타내는데 비하여 26개월 유아는 73.71%의 높은 반복 정확도를 나타내어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에도 유아들의 음운단기기억은 매우 많이 발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두 연령 집단 모두 1음절 무의미단어를 가장 잘 반복하였고 음절단위가 2, 3음절로 길어질수록 반복 정확도가 낮게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음운단기기억은 언어발달, 특히 어휘발달과 관련있는 요인이며 어휘 폭발기에 있는 이중언어 유아들에게도 급격히 발달함으로써 어휘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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