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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리샤오화 (산시대학) 주도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8권 제1호(통권 제15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05 - 129 (25page)
DOI
10.24987/SNUACAR.2018.08.8.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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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유치원 입학난 문제가 본격적으로 나타남과 함께 중국 유아교육의 제도 개혁도 시작되었다. 유치원 운영은 “공립유치원을 이상적인 모델이자 기본적인 틀로 삼고, 민영 유치원을 주요 부분”으로 하는 체제에서 “공립 유치원을 위주로 하되 공립과 민영 유치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바뀌었다. 관리 체제는 “지방 책임, 각 급1 관리”에서 “성급(省级) 총괄, 현 주도”로 구체화되었고, 재정 지원 체제는 정부의 재정 투자에 있어 주도적 책임을 부각시켰으며, 교사 집단 구축에 있어서는 교사의 지위를 명확히 하고 교사의 수와 질을 보장하며 각종 대우를 개선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향후 중국은 계속해서 “보편수혜성” 유아교육을 개혁 발전의 목표로 삼을 것이고, 유아교육 발전에서의 정부의 주도적인 책임을 강조 · 구현하며, 유아교사의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신분을 보다 확고하게 할 것이다.

목차

I. “유치원 입학난” 문제: 중국 유아교육제도 개혁의 계기
II. 중국유아교육제도 개혁의 조치
III. 중국 유아교육 제도 개혁의 발전 추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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