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승 (부경대학교) 이정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09 - 442 (34page)
DOI
10.20437/KOAECE23-4-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GI에 기반한 연산활동 통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B시에 위치한 D 유치원 만 5세 23명으로 CGI에 기반한 연산활동을 9주 동안 총 15회 실시하였다. 교실 참여 관찰, 개별 면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의 사전 사후검사 실시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CGI에 기반한 연산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들은 구체물에만 의지하던 전략에서 벗어나 더 다양하고 추상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고, 전형적인 방식에서 나아가 그들에게 의미 있고 효율적인 절차를 탐구하고자 하는 사고의 유연성을 갖게 되었다. 또한 수학활동에 대해 강한 흥미와 열의를 보였으며, 스스로 사고하고 행하는 것의 가치를 인식하게 되었고, 자신의 수학적 사고와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추하게 되었으며, 탐구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125